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자격, 종류 2022년 완벽정리

금융당국에서 가계대출 규제 강도를 강화하면서 서민들이 일반 은행권보다는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을 많이 알아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은행권 대출을 받기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조건만 된다면 정부지원 서민대출이 생활비 정도의 대출은 더욱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가계대출 총량관리도 중금리 대출을 제외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중신용자나 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중 은행권의 대출 상품 경쟁도 매우 뜨거운 상태입니다.

시중금리가 낮아질 가능성은 크게 보이지 않지만, 저축은행들도 중저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민대출 상품들이 연달아 출시하고 프로모션으로 고객 유치에 나서면서 대출 시장은 여전히 활활 불타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도권 은행을 이용할 수 없는 서민들로서는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이나 대환대출을 이용해서 조금이라도 대출 부담을 낮춰야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벼랑 끝에 몰릴 수도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서민금융진흥원의 대표적인 서민정책금융상품들은 한도가 향상된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아랫글에서도 알려 드리겠지만 햇살론뱅크 및 근로자 햇살론의 경우 2022년 연말까지 대출한도가 500만 원씩 향상이 되었죠. 각각 조건이 좀 있는 서민대출이기는 하지만 대출이 올라가면서 더욱 많은 서민이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글들을 5분가량 읽으시면서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을 찾아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최근들어 저축은행에서 광고 마케팅을 적극 하면서 고객을 끌어모으려고 하니 이 점을 이용하셔서 좋은 조건으로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햇살론

대표적인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상품 중 하나인 햇살론은 정부에서 중저신용자들을 위해서 운영 중인 상품입니다.

햇살론 상품은 단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대표적으로는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분들을 위한 햇살론 15가 있고, 개인신용평점이 낮은 근로자들을 위한 근로자 햇살론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번에 규제가 완화되어서 한도가 2500만원으로 올라간 햇살론 뱅크도 있고 대학생이나 청년들을 위한 햇살론 유스도 있죠.

작년에는 특히나 햇살론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코로나 때문에 파산을 하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서 햇살론 대위변제율이 작년에는 14%로 2020년의 5.5%보다 급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말인즉슨 정부가 대신해서 대출자의 빚을 갚아주는 비중이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대출자가 불이익이 있음에도 대출 상환을 포기하는 것이죠.

그렇지만 정부로서는 햇살론 이용을 규제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햇살론과 같은 서민금융상품을 규제한다면 서민들은 어쩔 수 없이 사금융으로 내몰리게 되며 이는 국가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정부에서는 햇살론 15(구 햇살론 17)의 총대출액을 2020년 9990억원에서 2021년 1조 862억원으로 늘렸습니다. 그만큼 제도권 은행에서 돈을 빌리지 못할 정도로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사금융의 빚을 갚지 못하는 것과 서민금융 햇살론을 소액으로 이용하다가 빚을 갚지 못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으니 금융당국은 2022년에도 서민금융 햇살론은 특히 신경을 쓸 것으로 보입니다.

햇살론15

현재 법정 최고 금리는 20%입니다. 그러나 몇몇 제도권 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운 최저 신용자들 은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이런 저신용자들을 위한 대표적인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상품이 햇살론 15입니다.

햇살론15의 대출자격은 연소득과 개인신용평점을 주로 보며 세부적인 요건도 잘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햇살론15 대출자격 중 연소득 자격조건은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 이하인 분들입니다. 3,500만원 이하인 경우 개인신용평점은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대출 조건의 세부적인 요건을 살펴보자면 3개월 이상 직장에 재직하거나 사업을 영위한 사실이 있어야 하며, 연금도 1회 이상 받았다는 것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700만원이며 이후 햇살로15 특례를 신청하는 경우 심사를 경우 햇살론15의 위탁 한도를 포함해서 최대 14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대출 기간은 5 이내이며 대출 금리는 15.9%입니다. 낮은 금리라고는 볼 수 없지만 최저신용자들이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지 못해 20% 이상의 사금융을 이용해야 한다고 볼 때는 좋은 대안입니다.

햇살론15 대출 금리가 좋은 점이 성실적으로 상환을 하면 대출 기간이 지남에 따라서 금리가 감면된다는 점입니다.

  • 대출기간 3년 : 1년마다 3.0%p 감면
  • 대출기간 5년 : 1년마다 1.5%p 감면

가장 대표적인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이니만큼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햇살론15 대출자격, 거절사유, 후기 확인

사잇돌대출

올해부터 사잇돌대출을 받기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모두에게 해당이 되는 사항은 아니지만, 금융당국에서 사잇돌대출의 취급 한도 중 70%를 중저신용자에게 먼저 공급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사잇돌대출도 햇살론과 더불어서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중 하나입니다. 그동안은 고신용자들도 사잇돌대출을 이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이제는 중저신용자 70% 한도가 모두 채워지기 전까지는 사잇돌대출 신청이 어렵게 되었는데요.

사잇돌대출은 SGI서울보증이 보증기관으로 있으며 대출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신용등급 4등급에서 7등급
  • 연 소득 1000만원~1500만원 이상 근로소득자
  • 연 소득 1200만원 이상의 사업소득자

사잇돌대출의 최대 대출 한도는 최대 2000만원이며 금리는 최저 6%에서 10%까지입니다. 중저신용자에게는 2금융권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것보다 대출 금리가 저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잇돌대출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데요.

사잇돌대출에서 중저신용자의 기준은 신용점수 하위 30% 이하로 신용등급으로 따지자면 5등급 이하입니다. 최저 금리가 6%라고 하지만 사잇돌대출 후기를 보면 평균적으로 10% 안팎으로 대출금리가 나옵니다.

최장 대출 한도는 5년이며 사잇돌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사잇돌대출을 판매하는 은행에서 신청한 후에 SGI서울보증에서 보증서 발급 결정이 되면 은행에서 발급되는 방식입니다.

이번에 정부 정책이 바뀌면서 고신용자들은 사잇돌대출 이용이 조금 어려워졌고, 중저신용자에 대한 대출은 확대되면서 부담이 더 적어지게 되었습니다.

사잇돌2 대출

똑 같은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이며 이름이 비슷하기는 하지만 사잇돌대출(사잇돌1)과 사잇돌2는 대출자격부터 조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사잇돌1과 사잇돌2의 공통점부터 보자면 상환방식입니다. 두 상품 모두 5년 원리금분할상환입니다.

그렇다면 사잇돌1 사잇돌2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차이는 취급기관의 종류와 횟수입니다.

사잇돌대출1은 1금융권 시중은행 열 군데에서 취급을 하고 있으며 사잇돌2 대출은 2금융권 저축은행 약 30개에서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잇돌2는 중금리 상품으로서 대출 금리가 보통 12%에서 18% 정도입니다. 그래서 사잇돌1이 근로자가 많이 신청한다면 사잇돌 2는 프리랜서, 자영업자, 그리고 4대 보험 미가입 근로자 중 채무비율이 좀 높으신 분들의 신청 비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사잇돌1는 제1금융권에서 취급을 하고 사잇돌2는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데요. 그만큼 사잇돌2는 사잇돌1보다 연소득과 부채비율 등과 같은 심사기준이 좀 더 낮은 편입니다.

사잇돌2 대출자격

  • 근로소득자 연소득 1,200만원 이상, 근속 5개월 이상
  • 사업자 연소득 60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 신용등급 NICE 기준 500점 이상

사잇돌2가 신용등급과 연소득 기준이 더 낮기는 하지만 조건에 따라서 거절되는 상황도 있으니 이런 부분은 따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새희망홀씨

대출규제완화에 대한 예고 때문에 은행권 또한 대출 규제를 낮추고 있습니다. 이 주에는 정부지원 정책상품인 새희망홀씨대출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이는 저신용자들의 한도를 늘리는 것을 포함합니다.

새희망홀씨는 대출 자격이 위에서 소개해 드린 햇살론보다 좀 더 낮습니다. 근로자는 재직 3개월 이상에 연소득이 1200만원 이상이면 되고, 사업자는 1년 이상 사업을 영위하면서 연소득이 1200만원 이상이면 되기 때문입니다.

중저신용자들을 위한 상품이니만큼 신용등급도 1등급에서 8등급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하여서 신용등급 때문에 새희망홀씨 신청을 못 할까 걱정하실 필요도 크게 없습니다.

이자율도 낮게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대출 실행 시 이자율은 7%에서 12% 사이에서 대출이 나오고 있으며 대출 한도는 최대 2500만원으로 다른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과 비교할 때도 한도가 적은 편은 아닙니다.

상환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에서 최대 5년까지 대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매월 균등한 금액을 상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금계획을 세우는데도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새희망홀씨는 1금융권 은행에서 진행하는 서민금융 중금리상품입니다. 그래서 신용이 낮거나 소득이 낮아서 은행 대출이 어려웠던 분들이 별도의 심사 기준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마련 이것이 새희망홀씨입니다.

대부분 새희망홀씨를 신청하시는 분들은 대환대출을 위해서 신청하십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고금리부채를 조금 더 저렴한 금리로 대환 통합해서 가계에 부담이 덜 가게 하기 위함이며, 이는 매 월 불입금으로 인한 부채 부담을 덜어줘서 대출자로서는 한결 마음이 놓이게 되죠.

새희망홀씨는 기존대출이 있어도 가능하며 일반 신용대출보다 DSR 적용도 덜 받습니다. 그 이유는 정부가 보증하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햇살론과 새희망홀씨를 한 번에 대출받을 수도 있으니 이 점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채무가 너무 과도하거나 신용점수가 너무 낮다면 거절이 되는 예도 있습니다.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여러 가지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상품들이 있지만,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등이 가장 유명합니다. 하지만 근로자 생활안정자금도 조건만 된다면 정말 좋은 정부지원 사업인데요.

간단하게 이 제도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근로자가 생계에 어려움을 겪을 때 생계비용을 위해서 저금리로 융자를 지원해주는 상품입니다.

근로자 생활안정자금의 주 대상은 저소득층 근로자이며 그 목표는 근로자의 생활 안정과 근로 활동 집중에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즉, 여러가지 이유(임금체납, 생활 불안정) 등의 이유로 생계에 문제가 생긴 근로자를 지원해주기 위한 제도이죠.

근로자 생활안정자금의 대상은 꽤 상세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 3개월 이상 일을 하는 근로자, 특수형태 근로자
  • 산재보험에 3개월 이상 가입된 1인 사업자
  • 월평균소득이 중위소득 삼분의 이인 근로자

만약 6개월 이상 근로 중이면 근로자 생활안정자금의 조건이 좀 더 달라집니다. 6개월 이상 근무를 하는데 아래 조건에 해당이 되면 임금감소생계비가 지원됩니다.

  •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신청 이전 3개월 평균 소득이 30% 이상 감소
  • 중위 소득의 2/3에 해당하는 금액의 70% 이하

근로자생활안정자금의 한도는 좀 특이합니다. 그 이유는 종류에 따라서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 임금체불생계비 : 1천만원
  • 의료비 : 1천만원
  • 장례비 : 1천만원
  • 임금감소생계비 : 1천만원
  • 혼례비 : 1,250만원
  • 소액 생계비 : 200만원

이외에도 부모요양비, 자녀양육비, 자녀학자금이 1천만원 한도이며, 부모요양비는 부모 1인당 500만원 한도입니다.

근로자 생활안정자금은 연리 1.5%라는 정말 저렴한 한도이기는 하지만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이 까다로울 수 있으니 아래 글에서 더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이직 또는 취업을 위해서 직업훈련을 받으려고 하는데 막상 신청하려고 하면 생계가 걱정될 때가 많습니다.

직업훈련 생계비대출은 고용노동부가 인정한 3주 이상의 직업훈련을 받는 분들을 대상으로 낮은 이자로 생계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무급휴직자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그리고 휴업이나 폐업을 한 자영업자이신 분들이 직업훈련에 참여하면서 일정한 소득 요건을 만족하면 연리 1%로 생계비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직업훈련 생계비대출은 취약계층은 생계비가 부담되어서 직업훈련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런 분들을 위해서 체계적인 훈련을 지원하고 더 나은 일자리로 취업이나 이직, 전직을 도와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로 직업훈련 생계비대출을 소개해 드리는 이유는 연 1%의 저금리에 대출을 실행할 때 신용점수와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직업 훈련을 꾸준히 성실하게 받는 것입니다.

대출 한도도 최대 2천만원이기 때문에 생계비로 쓰기에 크게 부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출 조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출석률이 100%일 때의 기준이며 연체 등록이나 신용정보 미등록 그리고 개인회생은 대출 조건에서 제외됩니다.

미소금융 생계대출

작년에 경제가 한참 어려워지고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저신용자, 청년, 자영업자들이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많은 청년과 중저신용자가 제2금융권과 제3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는 부채의 부실화를 가져와서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대두하였죠.

이럴 때 생계 때문에 대출 자금이 필요하다면 미소금융 생계대출을 이용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미소금융 생계비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금리도 훨씬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미소금융 생계대출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중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시면 되는데요.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수급자
  • 근로장려금 수급자

대출규제가 심하더라도 미소금융 생계대출과 같은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은 자격조건만 충족한다면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용도에 따라서 나누어 지며 자급자금 용도로는 1200만원, 교육비는 500만원, 그리고 임차보증금 용도로는 2000만원입니다.

저소득, 저신용자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대출 금리도 2.5%에서 3.0%로 저렴합니다.

미소금융은 생계대출 이외에도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 등도 따로 있습니다. 각각의 상품은 대출한도부터 기간, 그리고 자격조건이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서 미소금융 창업자금의 대출 한도는 7천만원이고 운영자금은 2천만원, 그리고 시설개선자금은 2천만원인 식이죠.

이 중에서 미소금융 생계자금만큼 관심을 받는 상품이 미소금융 창업자금인데 그 이유는 7천만원의 대출한도는 최대 대출 기간 6년으로 대출 금리 4.5%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가장 최근에 주목을 받은 정비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중 하나를 꼽자면 근로자 햇살론을 뽑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대한도가 500만원이 올랐기 때문인데요.

햇살론뱅크와 함께 대출 한도가 500만원이 향상이 된 근로자 햇살론은 최대 한도 향상으로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근로자 햇살론은 한도를 향상한 이유는 취약 계층이 고금리 상품을 이용하면서 고이자를 부담하는 것을 완화하고 제도권 금융으로의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로써 저신용자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고금리 상품의 대출 상환 기회가 늘어난 것이죠.

근로자 햇살론의 지원 대상은 햇살론 상품 중에서도 꽤 대상이 넓은 편입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 1개월 이상 근무를 하면서 최근 1년 이내에 3개월 이상 근무를 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 한도는 기존에는 1500만원이었지만 올 한 해 동안은 한시적으로 늘어나서 최대 2000만원입니다. 대출금리는 이용자에 따라 다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맛춤대출 플랫폼을 이용하는 온라인 햇살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대출 금리가 1.5%입니다. 기존에는 1.3%였는데 0.2%가 더 높어졌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대출 금리가 낮죠.

19세에서 34세의 저소득 청년과 근로 장려금 수급자, 자활 근로자는 보증료 우대 대상에 들어가서 우대 금리가 제공됩니다. 보증료가 0.5%p에서 1.0%p 인하되어서 상환 부담이 덜합니다.

안전망대출2 정부지원 대환대출

여러가지 정부지원 대환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안전망 대출2는 법정 최고금리 인하로 기존의 고금리 대출이 만기가 되었고 재이용이 어려워졌지만, 상환능력은 있는 분들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입니다.

안전망대출2을 신청하면 고금리 대출의 대환대출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대출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해당 상품이 저소득자와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이 점을 먼저 아셔야 합니다.

안전망대출2의 저소득자 기준은 소득 3500만원 이하인 자를 말하며 저신용자는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이며 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분들을 말합니다.

또한 안전망대출2의 공통 자격 요건으로는 2021년 7월 7일 법정최고금리 인하일 이전에 연 20%를 초과하는 고금리 대출을 1년 이상 이용 중이면서 대출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하였고, 해당 대출을 정상적으로 상환 중인 분입니다.

안정말대출2의 대출 한도는 최대 2천만원까지이며 대출 금리는 17% 혹은 19% 정도로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은 대환용도 자금에 한해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이며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며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여유자금이 생길 때 언제든 상환할 수 있습니다.

일정 조건을 갖추면 안전망대출2의 금리 인하 혜택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금융교육 수료를 하면 0.1%p 등이 있습니다.

안전망대출2의 신청은 전북은행과 광주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 등에서 가능하며 안전망대출2의 특례보증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안전망대출2 신청방법 및 서류 바로보기

햇살론 유스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운영되는 햇살론 유스는 1회만 이용이 되는 상품이지만 조건이 굉장히 좋아서 이용이 가능하다면 자세하게 알아보면 좋은 상품입니다.

정부지원 무보증 소액대출 중에서도 햇살론 유스는 좀 특별한 상품입니다. 동일인에게 1회만 최대 대출한도가 1200만원이 부여가 되며 대출금을 다 갚아도 재이용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햇살론 유스는 이름에서부터 아시겠지만, 그 대상을 대학생과 청년, 그리고 나이에 유스에 해당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가입 대상은 만 19세에서 만 34세 이하입니다.

근로자인 경우 연소득은 3,500만원 이하여야 하며 이는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그리고 청년 근로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현재 근로를 하는 경우 중소기업에 재직을 1년 이하로 하는 사람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3.5%이며 최장 이용 기간은 15년입니다. 다만 지원 대상자에 따라서 금리가 거치기간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어 대학생은 거치기간이 최장 8년이고 상환기간이 7년으로 최장 보증 기간이 15년이지만 미취업자는 거치기간 최장 4년, 상환기간 7년, 최장 보증 기간이 11년이기 때문입니다.

대출금리도 지원대상자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는 지원대상자에 대한 대출금리로 보증요율을 포함한 것입니다.

  • 대학생 : 4%
  • 대학원생 또는 학점은행제 학습자 : 4%
  • 미취업자 : 4%
  •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 : 4.5%

햇살론 유스는 대출 금리가 저렴한 만큼 신청 방법과 준비 서류가 꽤 많습니다. 신청은 서민금융 진흥원 어플을 통해서 가능하지만, 햇살론 유스 거절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자세한 신청방법을 꼭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햇살론 유스와 비슷한 상품을 또 한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이라면 햇살론 유스보다 더 저렴한 금리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인데요.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은 학생들을 위해서 학기당 생활비를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또한, 이 상품은 상환도 취업 후 상환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졸업 이후에 취업하고 나서부터 대출 상환을 해도 됩니다.

한 가지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생활비 금액으로 대출할 수 있는 금액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생활비대출 한도는 대학생, 대학원생 전용 상품이니만큼 한 학기당을 기준으로 계산되며 한 학기당 최소 10만원부터 최대 150만원입니다. 대출금액은 5만원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즉, 4년제 대학을 다니면 4년 8학기 동안 생활비대출을 받으면 총 1200만원을 받을 수 있죠.

생활비대출 이자는 1학기 기준 1.7%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여러가지 정부지원 무보증 서민대출 상품 중에서 가장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생활비대출은 이자를 소득분위 구간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이 되는데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 그리고 소득분위 4구간 이하까지는 의무상환이 시작되기 전까지 무이자가 적용됩니다.

저렴한 이자의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에서 더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