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에도 서울시에서 청년수당 신청 자격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서울시에서 매달 50만 원씩 최대 6개월 동안 지원하며 청년들의 취업, 진로를 위한 수당입니다.
서울시 청년수당은 아쉽게도 모두에게 지원되는 것은 아니고 선정이 된 청년 2만 명에게만 지원이 되기 때문에 신청자격부터 신청방법을 꼼꼼하게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자격
만 19세부터 만 34세 서울시 거주 미취업자
미취업 상태인 중위 소득 150% 이하 청년
올해부터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자격에서 바뀐 것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졸업 후 2년경과 조건이 있었는데 지금은 취업난 때문에 이 부분이 폐지되었습니다. 그래서 신청자격이 매우 간결화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할 조건은 미취업 상태이며 중위 소득이 150% 이하인 청년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취업 확인은 고용보험 가입 여부에 따라서 달라지면 현재 아르바이트 중이더라도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의 단기 취업자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준비서류가 많은데 졸업 증명서나 수료증은 꼭 첨부해야 합니다. 공고일 이후에 발급된 서류여야 합니다. 이 외의 준비 서류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 바랍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방법
3월 14일 오전 10시부터 3월 23일 오후 5시까지
서울시 청년수당은 3월 14일 오전 10시부터 3월 23일 오후 5시까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서울청년 포털을 통해서 가능하며 선정이 되면 처음으로 받게 되는 날은 4월 29일 금요일입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사용처
만약 서울시 청년수당에 선정되시면 매월 50만 원씩 3개월에서 최대 6개월간 50만 원씩 지원을 받게 됩니다.
이 외에도 청년 유형별 코치 및 사후관리도 받게 되어서 관심분야나 수요 사전조사로 맞춤형 지원도 받게 됩니다.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받기는 하지만 모든 곳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국외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호텔부터 귀금속 판매, 주점 등 77개 업종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사업 기간이 종료된 후더라도 6개월까지 사후 관리를 해주면서 체크카드로 지원됩니다.
제외가 되는 사용처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