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정기예금 금리 순위, 비교, 이율 높은 곳 BEST 10

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금리가 높아지고, 덩달아 정기예금 금리 순위에 대해서 관심을 두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정기 예금 금리 비교는 금리가 낮을 때는 인기가 별로 없었지만, 금리 상승 시기에는 다들 정기 예금 이율 높을 곳을 찾는 것이 보통인데요.

실제로 은행권에서 가계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 돈들이 다 정기예금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2금융권 저축은행권에서는 이제 2%대 정기예금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1금융권에서도 2% 초·중반대 금리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의 인상은 시중은행의 예·적금 금리 상승을 왔고, 저축은행들에서는 고금리 특판 상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은행들 간에 고객을 뺏기지 않기 위한 처절한 싸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현명한 소비자라면 금리가 높은 곳을 찾고 정기 예금에 가입하는 것이 좋겠죠.

이 글을 3분간 끝까지 읽으면 얻는 것 BEST 3

  • 정기 예금 금리순위
  • 예금 들 때 꼭 알아야 할 팁
  • 정기 예금 금리 비교하는 방법
정기예금-금리-순위

예금 적금 투자 전략

코스피 3000시대 전후로 주식 투자 열풍이 엄청 거셌습니다. 초저금리 시대였기 때문에 주식 투자로 인한 기대 수익률보다 예금, 적금 금리 기대 수익률이 현저히 낮았죠.

하지만 기준금리가 올라서는 것으로 보이면서 이 돈들이 예·적금 상품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가입 기간 짧은 것을 골라라

예·적금 상품을 비교하면 가입 기간이 길수록 이자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입 기간이 길다고 1% 이상씩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1년 가입 기간 상품이 1.20%라면 2년은 1.30%, 3년은 1.40% 정도가 되는 식이죠.

정기 예금에 가입할 때는 가입 기간이 짧은 것을 선택하면서 만기가 되었을 때 돈을 다시 찾고, 그때 이율이 가장 높은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현재는 기준금리 인상 시기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율이 높은 상품들이 더 많이 나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금리 반영 상품을 고려해라

고정금리로 정기예금을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는 하지만, 몇몇 은행의 상품들은 시장금리를 반영하여 때마다 이율을 조정합니다.

기준금리가 오를수록 그만큼 금리 인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런 회전식 정기예금은 몇 개월 다 금리를 반영할 것인지 주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3개월 회전주기를 설정하면 3개월마다 시장금리에 맞게 예금 이자율이 반영되는 것입니다.

회전식 정기 예금은 회전수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서 우대이율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회전식 정기예금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NH왈츠회전예금II‘ 이 있습니다.

정기예금 우대금리는 놓치지 마라

정기예금 금리 순위를 비교할 때 가입 기간과 이율, 그리고 금리 조정만큼이나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대금리입니다. 우대금리란 기본금리가 제공되면서 특정 요건이 충족되면 우대금리를 추가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우대금리 제공요건은 자동 이체 신청이나 특정 금액 이상 카드 이용, 그리고 오픈뱅킹 등록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정기예금 우대금리를 해준다고 할 때는 우대금리 요건을 할 때 잘 살펴봐야 합니다.

전체 예금 거치 기간이 아닌 일부 기간만 우대금리를 지급하거나, 우대금리 요건을 갖추기 어려울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높은 상품 중에서는 납부 금액이 제한되어 있어서 실제로 만기 때 받는 금액은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대금리 상품에 가입할 때는 약관을 잘 살펴보고 납부 금액과 예치 기간, 우대금리 요건을 잘 충족해서 실질적으로 만기에 내가 얼마나 받는지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금융권 정기 예금

저축은행 정기 예금 상품들은 1금융권 시중 은행들이나 인터넷은행보다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가입 요건도 크게 까다롭지 않은대 기본 연 2%부터 3% 금리의 상품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 순위를 보면 1금융권보다 크게 높은 편입니다.

ES 저축은행 ’스마트회전예금‘, 고려저축은행 ’비대면 정기 예금‘, 우리저축은행 ’비대면 정기 예금‘ 등은 금리가 연 2.5%입니다.

저축은행들의 금리 인상은 단기성이 경우가 많으므로 수신 목표를 일단 채우면 금리를 낮추기도 하니 가입할 때 잘 알아 보여야 합니다.

정기예금-가입-주의사항

1금융권 정기 예금 금리순위

12개월 기준 1금융권 정기 예금 금리순위입니다.

  1. 기업은행 IBK D-DAY통장, 1.93%
  2. 수협은행 HEY 정기 예금 1.85%
  3. 카카오뱅크 정기 예금 1.80%
  4. 농협 NH왈츠회전예금II 1.71%
  5. 한국산업은행 KDB Hi 정기 예금 1.70%
  6.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e-그린세이브예금 1.70%
  7. 수협은행 sh해양플라스틱Zero! 예금 1.60%
  8. 광주은행 스마트모아Dream정기예금 1.54%
  9. 수협은행 Sh평생주거래우대예금 1.50%
  10. 케이뱅크 코드K 정기예금 1.50%

2금융권 정기 예금 금리순위

12개월 기준 2금융권의 정기예금 상품의 금리 순위입니다.

  1. 애큐온저축은행 플러스회전식정기예금(변동금리,모바일) 2.75%
  2. 동원제일저축은행 회전정기예금-비대면(변동금리) 2.70%
  3. 상상인저축은행 뱅뱅뱅 정기예금 2.70%
  4.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비대면 정기 예금 2.70%
  5. ES저축은행 스마트회전정기예금 2.70%
  6. 동양저축은행 정기 예금(비대면,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2.65%
  7. 스타저축은행 스타e_정기 예금 2.65%
  8. CK저축은행 정기 예금(인터넷,모바일,비대면) 2.65%
  9. ES저축은행 스마트정기예금 2.65%
  10. 고려저축은행 회전정기예금(비대면) 2.60%

지금 현재 정기예금 보다 당장 쓸 비상금이 없다? 그렇다면 무직자도 가능한 비상금대출 상품 BEST 20글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금융권의 4%대의 소액대출부터 2금융권까지 다양하게 비교한 정성글입니다.

정기예금 이율 높은 곳

1금융권과 2금융권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 순위 상품 중에서 정기예금 이율 높고 많은 분들이 찾아보는 은행 3곳을 골라 리뷰해보겠습니다.

농협 정기예금 금리 NH왈츠회전예금II

농협 NH왈츠회전예금II 은 현재 가입 계좌수가 29만 건이 넘어가는 농협의 베스트셀링 예금상품 중 하나입니다.

매년 정기예금 금리 순위에서도 10위권 안에 들죠. 회전주기를 월 단위로 선택할 수 있으며, 회전식 예금이기 때문에 회전주기마다 실세 금리가 전용됩니다.

가입 기간은 12개월 이상에서 36개월 이내입니다. 회전주기는 1개월 이상, 12개월 이내 월 단위가 적용됩니다.

농협 정기예금의 금리는 12개월 기준 연 1.81%이며 회전주기에 따라서 변경된 금리가 적용됩니다. 가입금액은 300만 원 이상입니다.

우대금리는 최고 0.20%입니다. 전월 급여 이체실적이 50만 원 이상이 있는 경우 0.10%p를 줍니다.

또 다른 우대금리 계약 기간 내에 연속으로 3회전 이상 회전 기간을 유지하는 계좌에 대해서 4회 기간부터 회전 기간 충족분에 대하여 0.10%p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금리 순위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세마을금고 예금금리는 거주하시는 곳에 따라서 특판 상품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부산의 한 새마을금고에서는 18개월에 3.15% 예금상품이 있기도 하고, 다른 곳을 가면 또 이율이 다릅니다.

서울에서도 도봉구 지점과 은평구 지점이 각각 다르므로 직접 발품을 팔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인터넷으로 구할 수 있는 자료를 직접 정리해보았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금리 순위

  1. 신당1/2/3동 2.70%
  2. 광명 2.70%
  3. 광명제일 2.70%
  4. 광남 2.70%
  5. 효동 2.70%
  6. 단계 2.70%
  7. 서울축산 2.62%
  8. 광명동부 2.60%
  9. 성수1가 2.60%
  10. 대전남부 2.60%

신협 정기예금 금리

신협은 2금융권을 대표하지만, 각각의 지점들이 모여서 협동조합을 만들어서 이율이 지점마다 다릅니다.

신협 정기예금 금리 순위는 따로 찾아봐야 합니다. 각 지점마다 특판 상품으로 높은 이율의 상품들이 잠깐 나왔다고 판매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과세 혜택이 있어서 3천만 원 한도 내에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협 정기예금 금리 순위

  1. 동호 2.84%
  2. 인후 2.73%
  3. 전주가나안 (상품a) 2.73%
  4. 전평 (상품a) 2.73%
  5. 호성 (상품b) 2.73%
  6. 전주대건 (상품a) 2.73%
  7. 전주동부 (상품b) 2.73%
  8. 성삼우리 (상품d) 2.73%
  9. 진주가나 (상품c) 2.70%
  10. 새누리 (상품b) 2.67%
신협-새마을금고-정기예금-금리

정기예금 금리 비교하는 법

1금융권과 2금융권 저축은행의 금리를 비교할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정기예금 금리 비교 – 은행연합회

  1. 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접속
  2. 상단의 ’소비자포털‘ 메뉴 클릭
  3. ’금리/수수료 비교 공시‘ 선택
  4. ’예금상품금리비교‘ 선택
  5. ’예금금리‘ 선택

은행연합회의 예금상품금리비교에서는 은행들의 정기예금 금리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이자, 우대금리 포함한 최고 우대금리도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립니다.

금융상품 한눈에 홈페이지

  1. 금융상품 한눈에 홈페이지 접속
  2. 정기 예금 클릭

금융상품원에서 운영하는 금융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를 통해서도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의 정기 예금 상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6개월, 12개월, 24개월, 36개 월별로 정기예금 금리 순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