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 일시납즉시연금보험의 차이는 무엇일까?

다양한 보험 상품들의 복잡한 약관들은 우리를 주눅 들게 만듭니다. 보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지레 겁을 먹고는 금방 포기하거나 제대로 약관과 설명을 듣지 않고 가입하고는 하죠. 실제로 대다수 보험설계사도 자신들이 파는 상품이 좋은 상품인지 아닌지 잘 모릅니다.

연금보험
연금보험

다른 보험사의 보험과 비교를 하지 않고 판매하는 상품에 대해서만 알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우리는 보험의 기본 속성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돈과 관련된 보험 2탄을 준비해봤습니다.

연금보험

10대와 20대 때는 크게 신경 쓰이지 않지만 30대가 넘어가면서부터는 노후에 대해서 걱정이 되기 시작합니다. 본격적으로 노후를 진지하게 준비해야 하는 40대부터는 앞으로의 늙어서 남은 생애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죠.

연금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연금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1960년대 대한민국의 평균수명은 60세였지만 이제는 80세까지 늘어났습니다. 100세 시대도 머지않았죠. 40년이나 길어진 노후에 퇴직 후에 제대로 된 계획이 없다면 빈 지갑으로 쓸쓸히 노후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연금보험이란 이런 불안을 해결해주고자 나타난 보험입니다. 젊은 시절 벌어놓은 돈으로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죠.

일시납즉시연금보험

일시납즉시연금보험이란 단기간에 노후준비가 필요할 때 이용하는 상품입니다. 공무원이 아닌 이상 노후준비를 모두가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영업자나 사업자는 노후준비를 어느 정도 안정화되기 전까지는 준비하기가 어렵죠.

연금보험 나이에 관계 없다
연금보험 나이에 관계 없다

일시납즉시연금보험은 가입한 다음 달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이 보험 같은 경우는 수익보다는 오래 살 경우를 대비해서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원금을 받는 데만 20년이 걸리기 때문이죠. 가입금액의 한도는 2018년 4월에 1억 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죽을 때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종신형 같은 경우는 비과세 한도가 1억 원입니다.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 같은 경우에는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연금저축보험은 10년 이상을 유지해도 세금을 내야 하죠. 하지만 연 납부보험료 400만원 한도 내에서는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개인사업자와 직장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직장인 5500만 원 이하, 개인사업자 4000만 원 이하일 경우 16.5%를 세액에서 빼줍니다.

연금저축보험은 보험사, 은행, 증권사 등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신탁과 펀드로 구분됩니다. 보험사나 상품마다 수익률과 원금 보장 여부가 다릅니다. 연금저축보험은 그 특성상 만기 전에 해지하게 되면 손해가 크지만, 장기적으로 투자하실 목적이라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