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비상금대출 조건 신청방법 후기 완벽정리 2022

토스 비상금대출은 현재는 토스뱅크로 이름이 바뀐 토스의 대표적인 대출 상품 중 하나입니다. 토스뱅크는 지난 10월 대한민국에서 3번째로 만들어진 인터넷전문은행입니다. 토스뱅크로 출범하였지만, 기존 토스 앱에서 계속 서비스를 합니다.

저는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 세 군데를 모두 사용해보았습니다. 토스는 현재도 자주 사용하는 어플 중 하나입니다. UI가 굉장히 직관적이면서 사용하기가 편리한데요.

토스는 다양한 이벤트가 자주 있습니다. 토스뱅크 카드를 만들면 프로모션으로 실적 조건이 없어도 캐시백이 가능했고, 모든 해외 결제시 3% 캐시백을 주기도 했죠. 해외주식을 주기도 했습니다.

그럼 토스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및 조건 완벽정리 글을 지금부터 이어나가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얻을 수 있는 것

  • 토스 비상금대출 신청조건 대출한도 대출금리
  • 비상금대출 부결 사유 및 거절 시 대안
  • 토스 비상금대출 후기
토스-비상금대출-조건

토스 대출금 상환방법 및 기간 중도상환수수료

  • 대출 조건 : 만 19세 내국인,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가입 가능
  • 대출 한도 : 50만 원 ~ 300만 원
  • 대출 금리 : 연 3.85%부터
  • 대출 기간 : 1년(연장 가능)

토스 비상금대출은 꽤 오랫동안 소비자들에게 알려졌던 상품이지만 토스가 인터넷 전문 은행으로 본격 출범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본격적으로 인터넷 전문 금융은행이 된 이후 현재는 토스뱅크라는 이름을 쓰고 있는데요.

토스 비상금대출이 유명했던 이유는 대출 조건이 간단했기 때문입니다. 만 19세 내국인 그리고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가입이 가능하면 되었기 때문입니다.

서울보증보험 가입은 대출을 신청하면서 자동으로 진행이 되는데, 모두가 가입되는 것은 아닙니다.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을 서주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낮거나 연체, 금융 범죄 이력 등이 있으면 가입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1금융권 무직자 소액대출 상품들이 통신 3사를 사용해야지만 대출 자격이 되는데요. 토스는 통신 3사를 이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대출 조건이 더 간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

토스 비상금대출의 대출 한도는 최소 50만 원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입니다. 몇몇 2금융권 비상금대출 상품들은 최대한도가 500만 원까지인 상품들도 있기는 하지만, 그만큼 금리가 높습니다.

300만 원 정도의 소액대출이 필요한 경우 토스 비상금대출의 낮은 금리를 이용하셔서 신청하시는 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한도는 서울보증보험 심사기준에 따라서 차등 부여가 됩니다. 무직자 소액대출 심사는 그렇게 빡빡한 편은 아니므로 큰 문제가 없으시면 원하는 한도만큼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대출 금리

토스 비상금대출 대출 금리는 연 3.85%부터 최대 15.00% 까지입니다. 연 3.85% 대출 금리는 다른 1금융권 무직자 소액대출들과 비교해봐도 꽤 낮은 편인데요.

대출 금리가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로 나누어지고 현재 금리가 오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출 금리는 매일 바뀌고 있습니다. 현재는 시장은 금리가 오르고 있으므로 급전이 필요하실 경우 이자를 조금이라도 덜 내기 위해서는 선택을 신중하게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대출을 받으면 대출 금리가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기준금리는 1년 주기로 변동이 됩니다. 만기 이후 기준금리 변동 주기가 돌아오는데, 해당 시점 기준금리에 따라서 대출 금리가 변동됩니다.

토스 비상금대출은 심사에 따라 연장할 수 있는데, 이때 연장을 하시게 되면 변동된 대출 금리가 적용되겠죠.

가산금리는 대출 신규 신청과 연장을 할 때 어떻게 심사결과가 나오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산금리 또한 대출 기간에는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연체 금리

토스 비상금대출이 대출 한도가 적기는 하지만 연체를 하면 연체 이자를 냅니다. 연체 이자라고 하니까 과거 어렸을 때 도서관에 책 반납을 늦게 해서 연체료를 꽤 냈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대출 연체는 도서관 책 연체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친구한테 돈 빌렸는데 제때 갚지 못해서 “좀 늦을 것 같은데 나중에 줄게”라고 하는 것과도 다릅니다.

대출 이자는 늦으면 어림없습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연체 금리를 대출 금리에 연 3%가 붙습니다. 최고율은 연 15%입니다. 그런데 대출 금리가 연 15% 이상이면 대출 금리에 2%가 더해집니다.

연체하면 연체 이자만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연체 기록이 남기 때문에 신용 등급에 무지막지한 영향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추후 다른 대출 신청을 할 때 거절이 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대출 기간

토스 비상금대출 대출 기간은 기본 1년에 심사에 따라서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고객부담비용이나 중도상환해약금은 없습니다.

많은 무직자 소액대출, 비상금대출 상품들은 연장할 수 있으며, 연장 심사가 그렇게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대출 기간 동안 개인 신상 및 신용도에 변화가 생겼을 경우 기간 연장 심사결과에 따라서 대출금 일부를 상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 기간 연장이 거절되는 예도 있는데 이때는 미지급 이자 전부와 대출 잔액을 다 상환해야 합니다.

‘어? 비상금대출 연장 잘 된다고 했는데?’라고 대출 만기 즈음에 가서 안심하지 마시고 대출 만기가 되면 갚을 준비를 미리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상환 방법

토스 비상금대출 상환 방법은 한 가지뿐입니다. 만기일시상환입니다. 만기일시상환이란 매월 이자만 내다가 만기가 되면 전액을 납부하는 겁니다.

만기일시상환의 특징은 대출 한도를 300만 원 받았으면 대출 기간에 수시로 상환을 할 수 있고, 다시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서비스 이용 방법 토스 전체 탭 대출 카테고리

토스 비상금대출 방법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토스 서비스 이용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토스뱅크 비상금대출 신청은 아래의 총 4단계 만으로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토스-비상금대출-어플
  1. 토스 앱 다운로드
  2. 하단 전체 탭 클릭
  3. 대출 카테고리 – 대출받기 클릭
  4. 비상금대출 항목 클릭

토스 대출 방법을 잘 따라 하시면 마지막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비상금대출 상품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 주로 설명해 드렸던 상품은 토스 메인 홈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비상금대출’ 상품입니다.

아래 목록은 토스 어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토스 비상금 대출 방법은 동일합니다.

  • OK 저축은행 : 금리 연 5.9% ~ 19.99%
  • 페이퍼 저축은행 : 금리 연 6.9% ~8.0%, 최대 300만 원
  • 하나저축은행 : 금리 연 13.5 ~ 18.5%, 최대 500만 원
  • SC제일은행 : 금리 연 4.66% ~9.86%

무직자 소액대출 BEST 20 바로가기

토스 소액대출종료?

2021년 10월 토스가 금융당국의 권고한 대출 한도 5000억 원을 모두 소진했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그래서 토스뱅크로 출범한 지 9일 만에 대출 영업을 중단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SC제일 토스 소액대출 종료가 된 것이 아니냐는 질문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제가 직접 토스 어플에서 확인해 본 결과 토스 어플에서 SC제일 모바일 소액대출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토스 어플에서 접속하시면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부결 시 대안

토스 비상금 빌리기 부결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출 심사 과정을 통과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자격 조건에 부합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어떤 대안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DGB 핀크 비상금대출

  • 대출 자격 : 만 20세 이상, NICE 신용평점 459점 이상
  • 대출 한도 : 300만 원
  • 대출 금리 : 4.37%부터
  • 대출 기간 : 최대 5년

핀테크 업체인 핀크와 1금융권 은행인 DGB 대구은행이 제휴를 맺어 나온 것이 핀크 DGB 비상금대출입니다.

소득과 직업을 따지지 않고 신청이 가능한 무직자 소액대출입니다. 대출 조건으로는 만 20세 이상, NICE 신용평점 459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NICE 신용평점 점수표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459점이면 높은 것인지 낮은 것인지 잘 모르실 텐데요. NICE 신용 등급은 10등급 구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459점은 9등급 구간입니다.

핀크 DGB 비상금대출의 대출 기간은 1년이며 심사를 통해 최대 5년까지 연장이 됩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300만 원 까지입니다.

상환 방법이 두 가지로 나뉘는데 만기일시상환과 마이너스 통장 방식입니다. 두 가지는 상환 방법의 차이도 있지만, 대출 한도도 차이가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은 300만 원, 마이너스 통장 방식은 100만 원까지입니다.

대출 금리는 연 4.37%부터입니다. 최고 금리는 9%대입니다. 대부분의 1금융권 무직자 소액대출과 비슷한 대출 금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 대출 한도 : 300만 원
  • 대출 금리 : 연 4.03%
  • 대출 기간 : 3년 이내
  • 대출 자격 : 만 19세 이상, 통신 3사 이용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은 1금융권 무직자 소액대출 상품 중에서도 대출 금리가 꽤 낮은 상품 중 하나입니다.

대출 조건 중에서도 핵심인 것이 통신 3사를 이용 중이어야 합니다. 아쉽게도 요즘에 많이들 사용하는 알뜰폰 사용자는 대출 조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통신 3사의 통신 등급을 통해 대출 심사를 하기 때문입니다.

직업이나 소득은 보지 않으며 신용 등급이 9등급이라고 하더라도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는 최소 50만 원부터 300만 원까지입니다. 대출 금리는 4.03%이며 대출 기간은 3년 이내입니다. 대출 기간이 꽤 넉넉한 편입니다.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을 신청할 때 대출 금리는 낮게 받기 위해서는 우대 금리를 잘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 1.00%까지 우대 금리를 적용해줍니다.

NH 채움 신용카드 보유를 하면 0.20%, 통신 등급 1등급에서 3등급이면 0.50% 금리 우대를 해줍니다. 우대금리쿠폰이 있으면 추가가 됩니다.

한 가지 아셔야 할 것은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은 농협 중앙회에서만 신청할 수 있는 상품이라는 것입니다. 지역농협과는 다릅니다. 비대면 상품이라서 NH 스마트뱅킹 어플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및 후기 바로가기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 대출 자격 : 만 20세 이상, 신용점수 350점 이상
  • 대출 한도 : 최대 500만 원
  • 대출 금리 : 연 15.5% ~ 19.9%
  • 대출 기간 : 12개월부터

SBI저축은행 스피드론은 2금융권 무직자 소액대출 상품입니다. 1금융권 무직자 대출 상품을 이용하실 수 없는 분들이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 소액대출인데요.

대출 자격이 만 20세 이상이어야 하며 신용점수는 나이스 신용점수 35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용점수 등급이 10등급 구간이라서 저신용자들도 충분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대출 한도는 최대 500만 원까지인데, 이번 글에서 주 관심사로 소개해드렸던 토스 비상금대출의 최대한도인 300만 원보다 200만 원이 더 높습니다.

500만 원은 1, 2금융권 비상금대출 한도 중에서도 꽤 높은 편입니다.

2금융권 비상금대출이라서 대출 금리는 높은 편입니다. 연 15.9%부터 시작합니다. 중도에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 수수료도 2%가 붙습니다.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거절 사유 및 후기 바로가기

토스 비상금대출 후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이용하고 전액 상환한 후에 토스 소액대출을 신청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도 대출 금리가 저렴하고, 신청이 매우 간편했는데 토스 비상금대출도 굉장히 쉽게 신청할 수 있더군요. 그 전에 토스 비상금 대출 후기를 많이 읽어봤습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거절 후기입니다. 카카오뱅크를 통과했는데 토스에서는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이 거절되었다면서 F220 에러코드로 거절되었습니다. 신용카드 때문인 줄 알았는데, F220 에러가 한도 초과를 뜻하더라고요. 아마 한도가 초과 돼서 거절된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토스에서 비상금대출을 신청하고 잘 사용하다가 상환을 완료했습니다. 이번에 재대출을 하려고 알아보니 재신청 시에도 조건에 따라 거절이 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저번에 50만 원을 빌렸을 때 미납 안 하고 정상으로 완납했으며, 신용변동도 없었는데도 거절될까 봐 걱정했습니다. 다행히 거절되지 않있습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디시에서 후기를 좀 검색해봐도 위와 비슷한 종류의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토스 대출 상품

지금까지 토스 비상금대출 신청조건 대출 한도 대출 금리를 알아보았습니다. 토스뱅크에서는 비상금대출 말고도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토스뱅크 신용대출

목돈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인 토스뱅크 신용대출은 일반 신용대출과 사잇돌 대출로 나뉩니다.

일반 신용대출 대출 조건은 급여소득자, 사업소득자가 일정 조건이 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사잇돌 대출도 가입 조건이 비슷하지만 증빙 연 소득이나 사업자 개업일 요구조건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신용대출이 100만 원부터 최대 2억 7천만 원이며, 사잇돌 대출은 100만 원부터 최대 2천만 원까지입니다.

대출 금리는 신용대출이 연 3.18%부터이며 사잇돌 대출이 연 4.91%부터입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

토스 마이너스 통장은 내가 쓴 만큼만 이자를 내는 대출 상품입니다. 보통 마이너스 통장은 지금 당장 필요하기보다는 나중에 목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서 마련해놓습니다.

토스뱅크 마이너스 통장은 복잡한 서류가 필요 없고, 신청이 간단하고 쉽습니다. 대출 한도는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1억 5천만 원입니다.

대출 기간은 1년 단위로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연 3.68%에서 연 13.39%까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