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말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RS) 규제가 시행되었죠. 이로 인해서 시중 은행들의 대출에 대한 규제가 강력해졌습니다. 신용대출을 받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작년 한 해 부동산과 주식투자에 관한 관심이 폭팔적으로 늘면서 12월에 신용대출이 1조 원 이상 늘어났다고 합니다.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1억 원이 넘는 고액 대출은 사실상 어렵다고 보는 분들도 많으며, 인터넷 은행 마이너스 통장까지 중단되는 때도 있다고 하죠.
나는 정말로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지인들에게도 돈을 빌릴 때도 없으면 은행을 찾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1억 원 이하의 대출은 아직 진행 중이며, 이러한 소액 대출은 아직 별다른 규제가 없습니다.
소액 비상금대출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 이유죠. 금리가 높은 카드사에서 카드론으로 빌리는 것보다는 소액이더라도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은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급전을 막는 데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 종류 : 신용대출
- 대상 : 통신 3사 이용 고객
- 대출 기간 : 12개월
- 대출한도 : 최대 3백만 원
우리은행의 인기 상품인 우리 비상금대출은 ‘통신정보’를 활용해서 대출을 받는 신개념 비상금대출입니다. 통신 3사 핸드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죠? 여기서 통신 3사란 SKT, KT, 그리고 LG U+ 이용 고객을 말합니다.
우리 비상금대출 상품은 통신 3사 이용 고객 중에서 NICE 또는 KCB 외부신용 구간 1~6- 구간이신 분들이 신청 가합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직장이나 소득을 따지지 않고, 통신회사가 가진 정보를 활용해서 개인 신용을 평가하기 때문에 ‘무직자’도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약정이율은 얼마일까요?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금리’입니다. 우선 기준금리는 고정금리(12개월)로 2020년 12월 17일 기준으로는 0.91%입니다. 여기서 가산금리는 우리은행 개인 신용 평점 시스템 산출금리를 적용합니다. 우대금리는 통신등급에 따라서 최고 연 0.5%까지 우대할 수 있습니다.
NH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 대상 : 통신 3사 이용고객
- 대출 기간 : 최대 3년
- 대출한도 : 최대 3백만 원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을 사용하시려는 분들이라면 희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직업이나 소득과 관계없이 비상금을 대출해주기 때문입니다. 만 19세 이상이어야 하며, 모바일 전용 상품입니다.
통신 3사인 SKT, KT, LG U+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통신등급을 심사에 활용하는 상품입니다. 기타 서류, 보증이 필요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거기에 최대 300만 원까지의 한도를 최장 3년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중도상환에 대한 수수료도 없어서 여유자금이 생겼을 때 언제든지 상환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신용등급과 대출 조건에 따라서 바뀔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는 최고 1% 가능합니다. 혹시 NH채움신용카드를 보유하고 계신다면 0.5%가, 통신등급이 1등급에서 3등급이라면 0.5%가 적용되는 것도 놓치지 마세요.
하나은행 하나원큐 비상금대출
- 대상 : 만 19세 이상,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 가능한 고객
- 대출 기간 : 1년(1년 단위 연장 가능)
- 한도 : 50만 원 ~ 300만 원
하나은행의 하나원큐 비상금대출 또한 무직자도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다만 서울보증보험(주)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해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다른 상품들과 비슷합니다. 최저 50만 원에서 300만 원이네요. 비상금으로 빌리는 것은 거의 300만 원이네요.
대출기간은 1년입니다. 다만 대출만기 전에 연정 신청이 필요한데, 심사결과에 따라서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하나원큐의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입니다. 중도상환 해약금은 없습니다. 대출 기간 내에 얼마를 상환하든지 간에 말이죠.
필요서류는요? 없습니다. 대출비용은 인지세(비과세)가 있습니다. 금리는 2020년 6월 12일 기준으로 기본금리 4.532%, 기준금리는 금융채 12개월 변동 0.872% + 가산금리 3.660%입니다. 가산금리는 신용등급, 대출금액에 따라서 차등 적용이 됩니다.
신한은행 쏠편한 비상금대출
- 대출자격 :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 가능, 만19세 이상, 신한은행 심사기준 충족, 서울보증보험 신용등급 1~5등급, KCB 1-6등급 이내
- 대출 기간 : 기본 1년, 연장 1년 단위, 최장 10년 가능
- 한도 : 50만 원에서 200만 원
1금융권 신한은행, 군시절에 썼던 은행이네요. 신한은행의 쏠편한 비상금대출은 모바일로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상은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 대상 가능하신 분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을 이용한 상품입니다. 한도는 최대 2백만 원까지고요.
대출 조건이 몇 가지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주) 보험증권 발급, 신한은행 심사기준, KCB 1등급~6등급, 서울보증보험 신용등급 1등급~5등급 이내여야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쏠편한 비상금대출의 특징이라면 대출 기간이 기본 1년인데 심사에 따라서 연장이 1년 단위 최장 10년까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상환은 만기일신상환 마이너스 통장 방식입니다. 매달 이자 납부, 원금은 대출 종료 전까지 상환입니다.
KB국민은행 KB리브 간편대출
- 대출대상 : KB Star Club 프리미엄스타 이상
- 대출금액 : 최고 300만 원
- 대출 기간 : 1년(5년까지 기한연장 가능)
리브에서 신청할 수 있는 간편한 소액대출인 KB리브 간편대출. 이 상품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은행본인등급 KB Star Club 프리미엄 스타 이상 고객을 위한 신용대출입니다. 무서류, 무방문인 것이 특징입니다. 간편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으므로 언제든 상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혹시나 계좌 노출을 거리끼시는 분들을 위해서 계좌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숨김 기능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나만의 비상금’을 위한 것이죠. 대출금액은 무보증 대출한도로 최고 300만 원 이내이지만, 10만 원 단위로도 가능하며, 대출한대 이내에서 최대 3건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 및 상환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종합통장 자동대출 포함 일시상환입니다. 기간은 1년인데 최장 5년까지 기한연장이 가능합니다. 신청시 유의사항이 있다면 리브를 통해서만 대출할 수 있습니다. 리브-메뉴-리브전용상품-KB리브간편대출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365일 24시간 신청이 가능하죠. 다만 시스템 점검에 따른 거래점검시간만 피하시면 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 대출대상 :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소유
- 대출금액 : 50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
- 대출기간 : 1년(심사 후 1년 단위로 연장 가능)
카카오뱅크도 제1금융권 중 하나죠. 카카오뱅크에서도 본인에게 필요한 정도로 소액을 빌려서 사용할 수 있는 비상금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서류, 지점 방문도 필요 없습니다.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이 필요하며, 휴대폰 본인인중 후 신용 등급 조회를 하고 나서 바로 비상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고객 당 1개의 비상금 대출만 가능합니다. 신용도에 따라서 거절이 될 수 있으므로 대출 가능 여부는 신청 후에 알 수 있습니다. 다만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과는 달리, 외부 신용등급(CB) 1등급에서 8등급 사이의 고객들 중 연체와 같은 대출거절 사유가 없는 사람이라면 신청할 수 있죠.
비상금대출 금액은 최소 50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입니다. 변동금리 상품이기 때문에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에 따라서 변동이 됩니다. (기준금리 변동주기는 1년입니다) 또한 비상금대출 상품은 마이너스 통장방식인데, 한도대출이라서 대출 한도 범위 내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발생합니다. 대출 기간은 1년, 만기가 도래할 때 연체와 같은 대출거절 사유가 발생하지 않으면 1년 단위 연장이 가능합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 대출대상 : 만19세 이상
- 대출금리 : 연 5.66~8.66%
- 대출한도 : 10만 원~50만 원
- 대출 기간 : 1개월
지금까지 소개해드리는 비상금대출 상품 중에서 대출한도가 가장 적기는 하지만, 아마 정말 편하고 50만 원 이하의 비상금이 필요할 때 유용한 상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갑작스럽게 닥친 경조사가 왔을 때 현금이 없으면 답답한데요.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죠.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SC제일은행과 토스가 함께 하는 거라서 SC제일은행 계좌가 필요한 것입니다. 토스 계좌도 필요하죠. 번거롭게 은행을 갈 필요는 없지만, SC에서 심사 위탁을 받은 토스가 자체 개발한 시용평가 모델로 대출 심사를 하므로 3분 이내에 심사가 끝난다고 합니다.
신용평가는 toss 사용 이력만을 보기 때문에 평소에 토스를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급한 불을 끄기 좋은 상품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