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임플란트 가격과 뼈이식 비용 그리고 보험 적용은?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대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단, 임플란트 가격이 조금 비싸서 망설이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임플란트가 필요한 분들에게 기존의 틀니와 브릿지에 대한 보다 임플란트는 영구적이고 자연스러운 대안을 제공합니다.

임플란트를 고려하는 분들은 임플란트 가격 뿐만 아니라 기간,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임플란트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임플란트 가격

치아를 발치하고 나서 빈자리에 인공적인 치아를 식립하는 임플란트는 여러 인공재료들을 이용한 보철물로 식립을 합니다. 대표적인 장비로는 픽스처(치아 뿌리), 크라운(치아 머리), 그리고 연결 장비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가격은 비급여 치료 항목이기 때문에 굉장히 비싼데요. 평균적인 임플란트 가격은 100만 원 정도이며, 비싼 경우에는 200만 원도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들어서 치과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병월 별로 할인이나 프로모션 또는 가격 행사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온라인으로도 홍보를 많이 하고는 하는데, 이런 임플란트 할인 가격을 이용하시게 되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임플란트가 티타늄이라는 인체에 저항이 저항이 없는 물질로 만들어지며 임플란트 시술 또한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격대가 비싼 편입니다.

또한 임플란트 종류도 국산, 외산 브랜드에 따라서 가격대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임플란트를 이용하시느냐도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종류

보통은 임플란트 종류라고 한다면 어떤 시술을 하느냐 또는 어떤 브랜드를 사용하느냐로 나뉘는데요. 여기서는 임플란트 브랜드 종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국산 임플란트

오스템 (Osstem) –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임플란트 회사로, 높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합니다. 국내 시장 점유율이 높고 전 세계적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텐티움 (Tentium) – 텐티움은 첨단 기술로 설계된 임플란트 제품을 제공하는 회사로, 다양한 임플란트 시스템과 치과용 소모품을 생산합니다.

네오 바이오텍 (Neobiotech) – 네오 바이오텍은 대한민국의 치과용 임플란트 및 치료 솔루션을 개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기술 혁신을 통해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지원합니다.

디오 (DIO) – 한국을 대표하는 치과용 임플란트 회사 중 하나로, 차별화된 제품과 높은 성공률을 가진 임플란트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메가젠 (MegaGen) –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한국의 치과용 임플란트 회사로, 첨단 기술과 제품을 제공하며, 국내외 시장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외산 임플란트

스트라우만 (Straumann) – 스위스를 기반으로 한 세계적인 치아 임플란트 회사로, 높은 품질의 임플란트와 치료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오랜 역사와 높은 성공률로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브레네막 (Brenemark) – 스웨덴의 치과 임플란트 회사로, 치아 임플란트의 창시자인 페리오 브라네마크 교수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높은 품질과 안정성을 가진 임플란트를 제공합니다.

아스트라 (Astra) – 스웨덴의 치과용 임플란트 회사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합니다.

임플란트 보험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임플란트를 부분무치악으로 보험적용이 됩니다. 이는 국민들의 구강 건강 회복을 위한 정부의 정책인뎅.

임플란트 건강보험은 만 75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들에게 2014년부터 적용이 시작되었으며, 2018년부터는 정책이 바뀌어서 만 65세 이상이면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단, 임플란트 보험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 부분 무치악인 경우 평생 2개까지 보험 적용
  • 본인부담금 30%

부분 무치악이란 상악 및 하악에 치아가 최소 1개 이상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완전 무치악은 구강에 치아가 하나도 없는 상태이죠.

임플란트의 기간

임플란트는 높은 성공률을 자랑하며, 많은 임플란트가 20년 이상 지속됩니다. 그러나 치과 임플란트의 수명은 환자의 구강 위생, 생활 습관, 치과 전문의의 기술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임플란트의 적절한 관리, 유지 관리 및 정기 검진을 꾸준히 한다면 임플란트는 평생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임플란트의 수명을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강 위생과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임플란트를 하는 전문인의 기술 또한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구강 위생: 임플란트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적절한 구강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칫솔질, 치실 사용, 치과 검진은 임플란트를 손상시킬 수 있는 플라그 축적, 잇몸 질환 및 기타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활 습관 : 과도한 음주, 잘못된 식습관은 임플란트 주변 잇몸과 뼈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치과 전문의의 기술: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치과 전문의의 경험과 기술은 임플란트의 장기적인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뼈의 질: 뼈의 질과 밀도가 좋은 환자는 임플란트를 더 오래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뼈의 질이 좋지 않으면 임플란트 실패의 위험이 높아져 통증, 감염, 문제 해결을 위한 추가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뼈의 질이 좋지 않으면 잇몸이 함몰되고 부자연스러운 모양을 유발하여 임플란트의 심미적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기 전에 뼈의 질을 평가하고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임플란트 과정

치과 임플란트 과정은 일반적으로 여러 단계로 이루어지며 완료하는 데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담 및 계획: 첫 번째 단계는 치과 전문의가 환자의 구강 건강을 평가하고 엑스레이를 촬영하며 맞춤형 치료 계획을 세우는 철저한 검진을 포함합니다.

뼈 이식(필요한 경우): 환자의 골밀도나 부피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전에 뼈 이식 절차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 치과 전문의가 임플란트(작은 티타늄 기둥)를 턱뼈에 외과적으로 식립합니다. 이 절차는 일반적으로 국소 마취하에 진행됩니다.

골유착: 이후 몇 달 동안 임플란트는 골유착이라는 과정을 통해 턱뼈와 융합됩니다. 이를 통해 인공 치아의 안정적인 기초가 보장됩니다.

어버트먼트 식립: 골유착이 완료되면 치과 전문의가 임플란트에 어버트먼트를 부착합니다. 어버트먼트는 임플란트와 인공 치아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라운 식립: 마지막으로, 맞춤형 크라운(인공 치아의 보이는 부분)을 어버트먼트에 부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