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조건 방법 후기 거절 2022

우리은행 비상금대출과 같은 무직자 소액대출 상품을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통계에 따르면 잠재적인 실업자 통계가 200만명에 달한다고 하죠. 이런 그림자 실업 통계까지 포함이 되면서 구직활동 포기로 고통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문제는 무직자, 실업자, 주부 같은 경우는 소득이 잡히지 않기 때문에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평소에는 안 쓰고 버틴다고 하지만 급전이 필요할 때 돈이 모자르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1금융권부터 2금융권, 3금융권의 비상금대출 또는 무직자 대출이라고 불리는 상품들입니다.

그중 하나가 지금 소개해드리는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입니다.

우리은행-비상금대출-조건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조건 방법 후기 거절

  • 대출 자격 : 통신 3사 이용고객
  • 대출 기간 : 1년
  • 대출 한도 : 최대 3백만 원
  • 대출금리 : 5.09%(2021.12.06. 기준)
  • 상환 방법 : 마이너스 통장

대출 자격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신개념 비상금대출 상품으로서 통신정보를 활용한 상품입니다. 통신등급을 보기 때문에 직장이나 소득을 따로 보지 않는데요. 여기서 통신등급이란 통신 3사 이용고객으로서 SKT, KT, LG U+ 이용고객을 말합니다.

통신 3사를 이용하는 고객의 통신정보를 개인 신용 평가로써 이용합니다. 그리고 신용등급도 1등급에서 6등급 구간이어야 하는데요. 여기서 보는 신용등급은 NICE 신용등급이나 KCB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합니다.

우리은행 6등급+ 기준으로 KCB 기준 최저 점수는 675점, NICE 기준으로는 721점입니다.

하지만 통신등급, 외부 신용등급 조건에 부합한다고 해도 연체 이력, 내부 신용등급에 따라서 대출 불가 상황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대출 기간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의 대출 기간은 1년입니다. 이 상품은 1년 단위 마이너스 통장 계약으로 진행이 됩니다. 만기 할 때 연장이 가능은 하지만 고객의 조건이나 액정 개시가 달라진 경우 연장이 안 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즉, 무조건 연장이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대출 한도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의 대출 한도는 최대 300만 원입니다. 아무래도 비상금대출이기 때문에 한도가 엄청 많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300만 원이 누군가에게는 한 달 월급이겠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정말 급할 때 꼭 필요한 금액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평소 신용도가 조금 낮다고 해도 1등급에서 6등급 구간이면서, 통신 3사를 이용하면서 통신비 연체 안 되고 성실히 납부만 하면 대출 심사를 통과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대출금리

우리은행-비상금대출-금리
  • 고정금리 : 1.74%
  • 가산금리 : 3.35%
  • 기본금리 : 5.09%
  • 우대금리 : 0.00%
  • 최저금리 : 5.09%

금리가 그동안 많이 올랐습니다. 1금융권인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의 최저금리가 5.09%네요. 최저금리도 모두가 여기에 맞춰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은행 내부 신용등급으로 1등급 기준일 때입니다. 대부분 최저금리보다 높게 나온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정부 차원에서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대출 등 각종 대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우리은행의 비상금대출에도 그 영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연말까지 24개 점포를 정리한다고 하던데, 우리 은행이 자금줄을 꽉 조이고 있네요.

상환 방법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형식으로 거래가 되며 담보는 신용 대출인 상품입니다. 즉, 승인받은 한도의 거래 대출 안에서는 상환이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전액 상환은 대출 만기일에 됩니다.

상환은 영업점, 스마트폰, 인터넷 등을 어느 창구에서나 상환할 수 있습니다. 원금 또는 이자 상환 휴일에도 가능합니다.

이자납입 및 연체이자

이자 납부 방법은 은행이 정한 매달 결산일에 납입을 하면 됩니다. 대게 매월 셋째 주 토요일을 기준으로 하는데 공휴일이면 직전 영업일입니다.

연체이자를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연체이자율은 대출금리에 3%가 더해지는데 최고 연 12%까지 올라갑니다. 지연배상금이나 연체이자를 납부해야하는 때도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대출금을 만기일까지 상환하지 못하면 대출 잔액에 대해서 만기일 다음 날부터 연체이자가 상환 전까지 붙습니다. 이자를 제때 납부하지 못하면 그만큼 또 이자가 붙기 때문에 대출 잔액에 대하여 이자 납부의 전일까지 연체이자 납부가 붙습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알뜰폰 사용자의 경우 대출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알뜰폰도 신청이 가능한 대출 상품은 사실 찾아보기 어려운데, 몇몇 1금융권에서는 알뜰폰 사용 시 다른 방법으로 비상금대출을 이용할 수 있기는 합니다.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이 알뜰폰 이용고객은 중금리 모형으로 심사를 합니다.

고객 신용도, 우리은행의 심사 기준에 따라서 대출이 거절되거나 대출 한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연체정보나 대지급정보, 부도 정보, 신용도판단 정보 등록자로 등재되어 있어도 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출금 사용액수가 상환 능력보다 과도하면 개인 신용 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우리은행-비상금대출-어플
  1.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어플 다운
  2. 우리은행 어플 하단 ‘상품몰’ 클릭
  3. ‘대출’ 클릭
  4. ‘신용대출’ 클릭
  5. ‘우리 비상금대출’ 클릭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스마트폰 전용 상품입니다. 즉,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도 신청이 안 되기 때문에 모바일 어플을 설치하신 후에 대출신청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대출을 신청할 때 휴대폰 SMS 인증을 합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아닐 경우 대출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거절 대안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이 무직자 대출 상품으로 소개가 되지만 거절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득 조건을 안 본다고 하지만 통신등급이나 신용등급에서 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 이용할 만한 다른 무직자 소액대출 상품들이 있습니다.

1금융권부터 3금융권까지 무직자 소액대출 상품 BEST 20 바로 보기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후기

“월급날 직전인데 현금이 좀 부족해서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을 신청했습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으므로 대출 승인이 잘 났는데 솔직히 나오지 않을까 봐 조마조마하더군요. 잘 쓰다가 갚았습니다”

“월세를 내야 하는데 돈이 부족했습니다. LG U+를 이용중이라서 무직자 소액대출 상품을 찾아보던 중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을 보고 바로 신청했습니다. 며칠 잘 썼습니다. 금방 나와서 정말 다행스러웠네요”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이용연령을 보니 30대, 20대가 많이 사용하더군요. 아무래도 젊은 층에서 많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통신등급은 문제가 없을 것 같았는데 신용등급이 좀 걸렸습니다. 다행히 거절은 안 되었는데, 신청해보시는 분들은 신용등급도 본다는 것 아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