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향상 음식 12가지. 집중력 향상과 함께 뇌섹남이 되어보자!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12가지 음식

인간의 뇌는 꽤나 귀중합니다. 몸 전체에 관여함으로써 심장을 뛰게 해 주고, 허파를 숨쉬게 하며, 우리가 움직이고 생각하고 느끼게 해주죠. 그래서 우리가 뇌를 항상 최상의 컨디션에 놓는 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집중력과 기억력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기억력에 좋은 음식과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

지방이 많은 생선인 연어,송어,정어리는 뇌에 좋기로 유명합니다. 왜냐하면 오메가 3를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뇌의 60퍼센트는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지방의 절반이 오메가 3로 이뤄져 있죠. 우리의 뇌는 오메가 3를 뇌의 신경조직을 만드는 데 사용하고 이런 뇌 지방은 기억력과 집중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커피

의외의 음식일지도 모르겠네요. 사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의식을 또렷하게 해주죠. 또한 세로토닌 분비에 영향을 줌으로써 내가 현재 기분 좋은 상태에 있다고 인식해줍니다. 아침 일찍 마시는 커피 한 잔은 집중력에 도움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몸에 굉장히 좋은 음식입니다. 물론 뇌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음식이죠. 블루베리와 비슷한 베리에 함유된 안티옥시던트는 뇌조직 간의 연결을 도와주고 뇌의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동물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억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단기 기억 상실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아보카도

이 과일은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과일 중 가장 몸에 좋은 것이죠. 종종 우리는 아보카도가 너무 높은 지방률을 있어서 안 좋다고 오해합니다. 아보카도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는 아보카도는 단불포화지방을(mono saturated fats)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좋은” 지방이라고 불립니다. 단불포화지방의 장점은 혈당수치를 적절히 유지해주고 피부를 재생시켜주는 좋은 지방이죠. 또한 아보카도는 비타민 K와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엽산도 제공하죠. 그리고 아보카도는 혈전을 방지하는데 이것은 또한 뇌의 인식 능력, 특히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사탕무

아마 한국에서는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 채소는 아니겠지만 해외에서는 뇌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채소 중 가장 많은 영양소가 있는 채소이지요. 사탕무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는 염증과 혈중 독소 수치를 줄여줍니다. 또한, 사탕무의 장점은 뇌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줘서 뇌의 기능을 활발히 하게끔 도와줍니다. 운동을 할 때도 사탕무는 에너지를 더 내게끔 도와줘 더 나은 성과를 내게끔 도와주죠.

골탕

동물의 뼈로 우려낸 국입니다. 한국에서는 여러 동물의 뼈를 우려낸 국이 발달 되어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뇌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탕은 소화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뇌를 회복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골탕이 우리 몸에 좋은 이유는 면역력을 올려줄뿐더러, 장 누수 증후군, 연골, 음식 알레르기에도 좋습니다. 골탕은 콜라젠 수치가 높은데 알려졌다시피 콜라젠의 장점은 장 내 염증을 완화해주고 아미노산을 회복해주죠. 프롤린과 글리신 같은 아미노산은 면역기능을 원활하게 유지해지고 기억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셀러리

셀러리는 칼로리는 매우 적지만 (한 컵당 16칼로리) 굉장히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안티옥시던트와 다당류(polysaccharides)는 자연적인 항염증 요소 작용을 합니다. 또한, 관절 통증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 완화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셀러리의 또 다른 장점은 많은 영양소가 집중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양의 비타민, 미네랄, 영양분 가지고 있죠. 열량은 아주 적은데 말이죠! 이러한 장점 때문에 셀러리를 다이어트를 할 때 간식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셀러리를 드실 때 한 가지 조언은 셀러리의 잎과 씨앗도 같이 드시라는 것입니다. 셀러리의 잎과 씨앗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맛도 좋습니다.

달걀노른자

우리가 매일 달걀흰자만 먹을 때 노른자는 항상 외면되어 왔었죠. 이제 달걀노른자도 주목받아야 할 때가 왔습니다. 달걀 노른자에는 콜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콜린은 임산부의 태아 뇌 개발에 큰 도움을 주죠. 또한, 계란 노른자는 행복감을 느끼는 화학적 호르몬인 베칸(bethane)을 분해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계란을 흰자, 노른자 한꺼번에 먹는 것을 피해왔다면 또 다른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이제는 한 번에 다 드셔도 됩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달걀 하나를 다 먹는 것은 콜레스테롤 증가와 관련이 없을뿐더러 오히려 콜레스테롤을 적절한 상태로 유지해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계란 노른자는 가장 저렴하게 단백질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진정한 뇌 음식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고 열이 가해지지 않은 순수한 이탈리아산 올리브유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는 강력한 산화방지제로 알려진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 오일에는 EVOO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학습력과 기억력, 노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다른 장점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ADDLs라고 하는 물질을 억제합니다. ADDLs은 뇌에 독이 되는 프로틴과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물질 중 하나라고 하네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드실 때 중요한 점은 너무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올리브오일이 수소화된다면 중요한 요소들이 분해되기 때문이죠. 올리브 오일을 드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차갑게 드시거나 방 온도 정도에 맞춰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초고추장에 냠냠, 뇌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서양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브로콜리를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얼마나 맛있는 브로콜리인데 그걸 모르니 싫어할 수밖에 없지요. 하지만 그런 영화에 등장하는 엄마들이 브로콜리를 아이에게 먹이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뇌에 좋은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K와 비타민 B의 복합체 중 하나인 콜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K와 콜린은 기억을 또렷하게 만들어 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한 컵의 브로콜리를 먹으면 하루 권장량의 150%를 섭취하는 것과 똑같다고 하네요.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있어서 금방 배가 부르는 효과도 있다네요!

맛있고 달콤한 뇌에 좋은 음식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이 좋지 않은 이유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코코넛 오일에는 뇌에 좋은 많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자연적으로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고 염증을 유발하는 세포들을 억누릅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이 뇌에 좋은 이유는 노화와 그에 따라 내장에 붙은 나쁜 박테리아가 유발하는 기억력 손실을 방지하기도 하죠.

씁쓸하지만 효과는 달콤한 뇌에 좋은 음식 다크 초콜렛

모든 초콜릿이 건강에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크 초콜릿이라면 다릅니다. 다크 초콜릿에는 플라보놀이라는 물질이 꽉 들어차 있습니다. 플라보놀은 산화 방지와 염증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은 혈압을 낮춰주고 뇌와 심장의 혈액순환을 도와주죠. 여기서 우리가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모든 초콜릿이 다 좋은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슈퍼마켓에서 흔히 보는 허쉬 초콜릿 같은 경우는 이런 효과가 미비합니다. 물론 초콜릿이 검을수록 더 많은 효능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죠. 블랙 앤 화이트 초콜릿은 효과가 없겠죠? 적어도 70% 센트의 카카오가 함유된 초콜릿을 드시길 권장합니다.